UA-38200528-1

에세이 과제: final

에세이 과제: final


  • 제출 기한: 12월17일()
  • : 이메일 jyu@snu.ac.kr — 제목으로 "시 에세이"
  • 길이: A4 3

다음 주제 여, A4 3쪽 ( ) 작성하시오.

해 ' 유', , "?" 론, , , , 오.

1. 주1:
  • . (https://www.vox.com/science-and-health/2018/11/14/18072368/kilogram-kibble-redefine-weight-science) .
  • ' 학', ' ', ' ', ' ' , 로 정 기준 과학적 서 생각해보자.

2. 주2:
  • ' 학' . 하나의 물체가 입자와 파동의 성질을 동시에 갖는 것이 모순이 되는가?
  • 원자 혹은 보다 작은 입자들의 존재를 입증하는 증거는 무엇인가? 우리 눈으로 직접 확인할 없는 간접적인 사실에 근거한원자혹은근본입자 존재에 대해 얼마나 확신할 있는가? 물체-분자-원자--…. 식의 논리를 적용하면 작은 근본적인새로운근본 입자를 생각할 있을까?

3. 주3: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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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양자의 과학

Chap. 8 양자의 과학



Quantum World


“If successful scientific theories can be thought of as cures for stubborn problems, quantum physics was the wonder drug of the 20th century. It successfully explained phenomena such as radioactivity and antimatter, and no other theory can match its description of how light and particles behave on small scales.”
--- by Maggie McKee, NewScientist
http://www.newscientist.com/article/dn9930-instant-expert-quantum-world.html


Homework Assignment : 8. 양자의 과학 - 미리 공부하기 (제출기한: 12월2일(일))

  • 교재호기심의 과학’: 의 과학, pp 265-310 ("우리는 얼마나 작은 물체까지 잴 수 있을까?", "원자의 크기는 어떻게 측정할 수 있을까?", "불확정성 원리"), , pp 311-378 ("물질파", "크기가 없는 점 속에 숨겨진 거대한 공간", "일상에서 접하는 거시적 양자 현상") 관련 자료를 찾아서 공부하고, 아래 "Suggested Questions" 참고하여 자기만의 질문을 만들어 "Comments (댓글)" 링크에 올려주기 바랍니다.

Useful Links and Further Reading:



Suggested Questions


  1. 왜 하나의 물체가 입자와 파동의 성질을 동시에 갖는 것이 모순이 되는가? 우리가 이해하는 입자(particle)와 파동(wave)의 성질로 부터 추론해 보자.
  2. 원자 혹은 그 보다 작은 입자들의 존재를 입증하는 증거는 무엇인가? 우리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없는 간접적인 사실에 근거한 “원자” 혹은 “근본입자”의 존재에 대해 얼마나 확신할 수 있는가? 물체-분자-원자-핵-…. 식의 논리를 적용하면 더 작은 더 근본적인 ‘새로운’ 근본 입자를 생각할 수 있을까?
  3. 하이젠베르크의 불확정성 원리와 양자역학이 현대철학에 미친 영향은 어떤 것이 있나? 입자-파동의 이중성과 불확정성 원리가 사물 또는 자연에 대한 고전적 인식의 관점에 준 변화에서 출발해서 논의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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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w2: "피타고라스 프로젝트"

에세이 과제 #2: "피타고라스 프로젝트”

[PDF version]
  • 제출 기한: 12월5일(수) 강의 시간에 제출
  • 길이: A4 용지 2장 이내 — 인쇄본 제출

물 컵(유리잔)을 이용해 피타고라스가 처음 순정음을 찾을 때의 경험을 되살려 보자. 아래 그림과 같이 유리잔에 물을 적당히 담아 도-미-솔 (C-E-G) 장3화음을 만들어 보고, 그 속에 숨은 소리의 과학을 생각해보자.

  • 생각해보기:
    (1)
    유리잔의 물의 양과 진동수에는 무슨 관계가 있는 것일까?
    (2)
    유리잔 소리의 배음은 피아노와 같은 악기의 배음 구조와 다른 이유는 무엇일까? (다른 악기를 이용해 소리의 배음 구조를 살펴보자.)
    (3)
    주변의 소음을 관찰해보고, 소음과 음악 (또는 음성) 소리를 구분할 있는 이유를 생각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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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소리의 과학

Chap. 7 소리의 과학



Air on the G-String


Bach, Johann Sebastian, is one of the greatest composers of all time. His music combines profound expression with clever musico-mathematical feats, like fugues and cannons in which the same melody is played against itself in various ways. In this chapter, let us think about the sound played in the ‘Air on the G string’, how it works and what it implies in terms of physics.

강의록: 07-

Homework Assignment : 7. 소리의 과학 - 미리 공부하기 (제출기한: 11월25일(일))

  • 교재호기심의 과학’: 의 과학, pp 235-264 ("고, ", " ")과 관련 자료를 찾아서 공부하고, 아래 "Suggested Questions" 참고하여 자기만의 질문을 만들어 "Comments (댓글)" 링크에 올려주기 바랍니다.



Useful Links and Further Reading:





Suggested Questions


  1. Why do things vibrate?
  2. What is sound and how does it travel?
  3. How is the sine wave connected to a circular motion?
  4. Why do waves interfere each other?
  5. What is a Fourier series?
  6. How is music stored in the mp3 file?
  7. 순정음과 평균율의 차이는 무엇인가? 평균율을 도입하게된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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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빛의 과학 II

Chap. 6 빛의 과학 II



Time in Physics


“Time in physics is defined by its measurement: time is what a clock reads. It is a scalar quantity and, like length, mass, and charge, is usually described as a fundamental quantity. Time can be combined mathematically with other physical quantities to derive other concepts such as motion, kinetic energy and time-dependent fields. Timekeeping is a complex of technological and scientific issues, and part of the foundation of recordkeeping.”
— From Wikipedia
http://en.wikipedia.org/wiki/Time_in_physics#Regularities_in_nature


강의록: 06- II

Homework Assignment : 6. 빛의 과학 II (시간) - 미리 공부하기 (제출기한: 11월13일(화))

  • 교재호기심의 과학’: 의 과학, pp 206-234 (" ", "GPS ")과 관련 자료를 찾아서 공부하고, 아래 "Suggested Questions" 참고하여 자기만의 질문을 만들어 "Comments (댓글)" 링크에 올려주기 바랍니다.


Useful Links and Further Reading:





Suggested Questions


  1. "2. " , ?
  2. 예술가의 음악, 미술 작품 속에 표현된 시간의 개념과 과학적 시간의 개념은 얼마나 다른 것일까?
  3. 시간의 시작점은 존재하는 것일까? 강의에서 언급된 논점을 비판적으로 생각해 본다면?
  4. 휘어진 공간과 느리게 가는 시간은 우리의 ’직관’과 어떤 면에서 배치되는가?
  5. ‘빛으로 가는 시계’ 보다 더 “좋은” 시계를 찾을 수 있을까? 다른 종류의 시계의 장단점을 논의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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