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선호교수 연구실




반갑습니다. 최선호입니다. 여러분들과 마찬가지로 저도 항상 이 우주가 어떻게 생성되었고 또 어떻게 굴러가는지 궁금증을 품어 왔읍니다. 물리학의 여러 분야에서 많은 분들이 이와 같은 목표를 향하여 연구하고 있는데 제가 중점적으로 연구하는 분야에 대하여 간략히 설명하고자 합니다.

저는 소위 고에너지 물리실험을 하고 있읍니다. 여러분들은 곧 질문을 던지겠지요. 핵물리입니까? 입자물리입니까? 이에 관한 저의 견해는 여기서 볼 수 있읍니다. 저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핵물리/입자물리의 차이점은 던지는 질문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무엇이 이 우주를 구성하는가를 연구하는것이 입자물리라면 그 무엇이 어떻게 이 우주를 구성하고 있는가를 연구하는 것이 핵물리입니다.

그렇다면 고에너지 물리실험에서는 무엇을 하고 있을까요? 또다시 저의 개인적인 대답에서 볼 수 있듯이 사실 두분야에서 하는 일은 상당히 비슷합니다. 다만 각자가 관심있는 질문이 다를 뿐이지요.

이제 저에 관하여 조금 더 이야기해 볼 까요? 저는 80년대 중반에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교에서 물리를 공부한 다음 다음과 같은 곳에서 연구를 해 왔읍니다.

제 욕심이 너무 많을 지 모르겠으나 앞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을 배워 나가고 싶읍니다.

간단한 소개가 너무 길어져 버렸읍니다. 저의 부족한 설명으로 조금이나마 이해가 되었기를 바라며 연구실 (27동 105호)로의 직접방문은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관련자료들
저의 홈페이지와 관련하여 질문이 있으면 다음의 방법으로 답을 구할 수 있읍니다